과목 | 영어 | ||
학년 | 공통 | 학기 | 공통 |
단원 | 공통 | 단원명 | 공통 |
주제 | 파닉스 자음, 모음 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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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료를 만든 이유(써보니 성문기초영어 서문같아서 넘어가도 됩니다)
우리는 한글을 쓸때 철자를 모두 생각해서 쓰지 않아요. '과자'라는 단어를 쓴다고 생각해볼게요. 보통의 경우, ㄱ+ㅗ+ㅏ+ㅈ+ㅏ로 외우지 않고 소리나는 대로 써요. 이는 우리가 한글 자음, 모음과 그에 대응하는 소리를 정확하게 연결지을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거지요. 영어는 한글처럼 '소리-철자'의 공식이 정확하지는 않아요(예외가 많아요). 하지만 '소리-철자'의 원리를 영어 공부에 어느정도 적용한다면 훨씬 쉽게 공부할 수 있을 거에요.
학교에서 영어 단어 시험을 볼때 학생들이 무턱대고 외우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고 나중에 같은 단어를 만나도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ㅠㅠ 그리고 초등학교 수준의 영어는 우리가 외래어로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bus나 can과 같은 영어단어를 학생들이 그냥 외우는 것이 아니라 철자와 알파벳의 소리를 대응해낸다면 외우지 않고도 쉽게 뜻을 알아낼 수 있을 거에요.
파닉스는 알파벳 철자와 소리를 대응하며 공부하는 공부법입니다. 이미 교과서에도 나와있지만 단원당 하나씩 나오기도 하고 어떤 출판사는 두 학년에 걸쳐서 나오기도 해서 학생들이 교과서만으로는 잘 숙지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영어를 처음 배우는 시기에 알파벳을 배우고 바로 공부한다면 이후에 학생들이 공부할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만들게 되었습니다.
2. 구성
알파벳은 자음과 모음으로 나뉘고 학생들도 이를 구분하여 알면 좋을것 같아 자음편, 모음편으로 준비했어요.
자음은 B,C,D,F,G,H,J,K,L,M,N,P,Q,R,S,T,V,W,X,Y,Z의 21자, 모음은 A,I,O,U,E의 5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모음 중 어떤걸 먼저 공부할지는 알맞게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는 많은 내용을 처음에 주는게 맞다고 보는지라 자음을 택했어요.
자료는 위 그림처럼 구성되어 있어요. 소리 내는 방법은 최대한 한글로 발음했을때 어떻게 나는지를 생각하며(발음해보며)썼어요. 그리고 학생들이 써볼 수 있게 구성하였어요. 중간에는 실제 단어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아보고 마지막에는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집에서 혼자 공부할 수 있도록 여날여실 유튜브에 영상을 제작하여 올리고 있어요. 영상이 다 올라가면 자료 표지에 재생목록 QR코드를 첨부하여 가정용 워크북으로도 사용 가능하게 만들 예정이에요(재생목록 링크는 아래👇👇)
[초등영어 파닉스 자음편]
www.youtube.com
그럼 필요하신 경우 다운로드하여 쓰시고 문의사항 댓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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