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여러분, 노션(Notion)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아마 최근 들어 여러 곳에서 '노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노션은 간단히 말하자면, 음... 간단히 말할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정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노션의 다양한 기능을 학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앞으로 천천히 소개를 해 보려고 해요. 저도 노션에 대해 강의를 하거나 전문적으로 소개를 할 만큼 잘 알지는 못해요. 학교에서 꾸준히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 노하우를 선생님들과 조금이나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노션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툴이에요. 단순히 글자를 적어 넣는 메모를 남길 수도 있고, 사진이나 영상을 첨부할 수도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처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로 들어가는 것도 가능해요. 이야기만 들어서는 도대체 뭐 하는 서비스인지 감이 안 오시죠? 천천히 소개해 드릴게요. 

 

출처: Notion

노션은 본인들을 당당하게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라고 소개해요. 그런데 정말 틀린 말이 아니랍니다. 노션 하나만 있으면 작성, 계획, 협업이 모두 가능해요. 실제로 저는 2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데, 원격수업을 하면서 노션을 굉장히 많이 활용해요. 학년 선생님들과 노션을 통해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노션 페이지를 아이들에게 전송해요. 아이들은 노션에 들어와서 제시된 자료를 보고,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요. 물론 과제를 제출할 수도 있지요. 당연히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요.(계정 없이도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 두었어요. 아이들이 어려워하더라고요...)

 

출처: Notion

노션에서 나만의 홈을 만드는 게 정말 쉬워요. 저는 주로 학급 홈을 만들어요. '2학년 1반'이라는 우리 반 홈을 만들어 두면 그 안을 채우는 것은 제 자유예요.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아주 쉽고, 페이지 개수에 대한 제한도 없어요. 얼마든지 원하는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지 안에 또 다른 페이지를 만들고, 각 페이지 안에 또 다른 페이지들을 무수히 많이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가 아닐까요.

 

아이들의 이름별로 페이지를 생성해서 볼 수도 있을 거예요. 저도 정착하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어요. 월별로 페이지를 만들었다가,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닫고는 아이들 이름별로 만들어 보기도 했어요. 아이들을 관찰하고 난 결과를 적으려니 매번 아이들 페이지로 들락날락해야 하는 것이 또 비효율적이라 느꼈어요. 그래서 지금은 다른 방법으로 정착했습니다. 그 방법도 이어지는 글에서 공유하도록 할게요.

 

 

출처: Notion

학급에서 노션을 잘 사용하기 시작했다면 그다음은 업무예요.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생활하며 아이들을 바라보고, 아이들만 고민할 수 있는 학교는 어디쯤 왔을까요. 아이들을 생각하면서도 몸은 컴퓨터 앞에 앉아야 하는 현실이 너무 힘들어요. 조금이나마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노션에서 업무 관리를 하게 되니까 급한 일, 조금 미뤄도 되는 일을 한눈에 알아보기가 쉽더라고요.

 

저는 체육 업무를 맡고 있어요. 운동부와 스포츠클럽을 맡고 있는데 각각 시기별로 공문이 잔뜩 오더라고요. 잦은 업무 연락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 바로 노션으로 정리를 해 두었던 덕이 '요만큼'은 있겠죠?

 

 

출처: Notion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메모 기능이에요. 구글 킵, 에버노트 등의 다양한 메모 앱이 있어요. 각각의 장점이 있고 특화된 기능들이 있어요. 저는 노션만 좋다거나, 노션만 대단하다거나, 다른 서비스들을 압도적으로 제친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다만 정리하는 과정이 쉽다는 것, 정리된 결과를 공유하는 것은 더욱 쉽다는 것이 다른 서비스로 넘어갈 수 없도록 하는 핵심인 것 같아요.

 

위의 여러 가지 사례를 보면서 한 가지 공통점 알아채셨나요? 바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이에요. 컴퓨터 화면과 스마트폰 화면이 동시에 표시되고 있죠? 노션은 그 어떤 기기, 그 어떤 OS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심지어는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도, 인터넷 창에서 바로 접속해도 작동이 가능해요. 

 

단 한 가지 브라우저에서만 작동하지 않아요. 바로 2021년에 제조사에서마저 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요.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크롬, 웨일, 엣지,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는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출처: Notion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매달 나가는 요금은 부담이 되겠죠. 노션은 무료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어요. 페이지도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고, 페이지에 내용(블록)도 얼마든지 원하는 만큼 작성할 수 있어요. 다만 첨부파일에 약간의 제한이 있어요. 각 첨부파일의 용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자료를 많이 올리거나, 고화질의 사진자료를 올려야 하는 경우에는 무료 버전 이용이 불편할 수 있어요. 수업자료들이 대부분 그렇잖아요..

 

그러나! 저희가 선생님이기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교육용 계정입니다. 교육기관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면 노션에서 '교육 계정'으로 인증을 해 줍니다. 교육 계정으로 인증을 받고 나면 매달 $5 짜리 '개인 프로' 요금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이제 파일 업로드까지 용량 걱정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거예요!

 

그럼 교육용 계정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졸업한 교육대학교 또는 교육대학원의 포털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저도 교육대학교에서 졸업생들에게까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계정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 이용하고 있어요. 좋은 점은 이메일 계정 자체가 'ac.kr'로 끝나다 보니 별다른 절차 없이 교육 인증이 실시간으로 가능했답니다.

 

이 방법 외에도 한 가지 방법이 더 있어요. 각 시도 교육청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계정을 나누어 주었지요? 혹시 아직 받지 않으신 선생님들께서는 공문함을 살펴봐 주세요! 매년 교육청에서 오피스365 계정을 교사들에게 신청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요. 그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면 'ac.kr' 주소는 아니기에 노션에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고 해요. 아무래도 한 단계가 늘어나다 보니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오늘은 노션이 도대체 무엇인지, 왜 이렇게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씩 조금씩 노션 사용의 팁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시면 더 이해가 잘 되실 거예요! 저는 다음 '노션 특급'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여느날 여느교실. TREY.

💡 본 글의 내용은 스크랩 혹은 링크를 이용하여 공유해주세요.
ⓒ 2020. TREY. All rights reserved



728x90
SMALL

여느날 여느교실